언리얼 엔진 / Unreal Engine / UE / 데디케이티드 서버 / Dedicated Server
진행 순서
1. 에픽 게임즈 계정과 깃허브 계정 연동
2. 에픽게임즈 깃허브에서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 다운로드
3.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및 플러그인 다운로드
4. 언리얼 엔진 설치, 빌드 및 실행
5. 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
6. 프로젝트 설정 및 패키징
7. 데디케이티드 서버 호스팅 (로컬)
8. 데디케이티드 서버 호스팅 (멀티플레이)
개발 환경 설정 3 에서는 진행 순서 5 의 과정을 진행해보자
언리얼 엔진 설치, 빌드 및 첫 실행을 마쳤다면 앞으로는 다음과 같이 언리얼 엔진을 실행한다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는 경우에만 언리얼 엔진을 실행하면 된다
언리얼 엔진을 다운로드했던 경로의 폴더에서 솔루션을 실행한다
구성 관리자를 Development Editor 로 설정한다
UE 프로젝트가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되어 있다면, F5 또는 디버그 버튼을 통해 실행한다
(UE 프로젝트 우클릭 - 시작 프로젝트 설정으로 설정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이 실행된다
5. 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자
게임 - 삼인칭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C++을 디폴트로 설정한다
타깃 플랫폼은 Desktop, 나머지 옵션은 자유롭게 설정하자
프로젝트 생성 시 기본 경로는
C ▶ 사용자 ▶ 문서 ▶ Unreal Projects ▶ 프로젝트 이름 이다
경로와 이름을 자유롭게 설정 후 생성 버튼을 선택한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솔루션이 실행된다
솔루션을 종료한다
언리얼 엔진 솔루션이 실행되어 있다면 마찬가지로 종료한다
프로젝트를 생성한 경로로 이동한다
기본 경로는 C ▶ 사용자 ▶ 문서 ▶ Unreal Projects ▶ 프로젝트 이름 이다
해당 폴더에서 Source 폴더로 이동한다
폴더 내 프로젝트이름.Target.cs 파일을 복사 후 같은 경로에 붙여넣기한다
복사본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자
프로젝트 이름 뒤에 Server를 추가하고 .Target.cs가 오도록 이름을 변경한다
(프로젝트 이름이 ABC 라면, ABCServer.Target.cs 로 변경하자)
변경된 이름을 확인하고 Template(프로젝트 이름) 폴더로 다시 이동한다
프로젝트의 솔루션을 실행한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Games 폴더 왼쪽 삼각형 버튼을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이름의 프로젝트 왼쪽 삼각형 버튼을 선택한다
Source 폴더 우클릭 후 추가 ▶ 기존 항목을 선택한다
Template(프로젝트 이름) 폴더로 이동한다
Source 폴더로 이동한다
생성한 프로젝트이름Server.Target.cs 파일을 선택하고 추가한다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이름Server.Target.cs 파일이 추가되면, 더블 클릭으로 파일을 열어주자
(만약 Source 폴더가 닫혀있다면, 왼쪽 삼각형 버튼으로 열 수 있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클래스명과 생성자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프로젝트이름과 Target 사이에 Server를 추가해주면 된다
(만약 프로젝트 이름이 ABC라면, ABCServerTarget 으로 변경하자)
클래스명과 생성자를 동일하게 수정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자
TargetType의 뒷부분을 Game 에서 Server 로 변경하자
클래스명, 생성자, 타입이 모두 변경된 결과
아직 변경되지 않은 것이 있다면 확인 후 변경하자
좌측 상단의 모두 저장 버튼을 클릭해 저장한다
이후 솔루션을 종료하자
다시 Template(프로젝트 이름) 폴더로 이동한다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파일을 우클릭하고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를 선택한다
로딩이 완료되면, 솔루션을 다시 실행한다
열려 있었던 파일은 닫아주자
프로젝트 이름의 프로젝트 왼쪽 삼각형을 눌러 하위 폴더를 닫아주자
두 번의 빌드를 진행해야 한다
첫번째로 구성 관리자를 Development Editor로 설정하자
프로젝트 이름의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 빌드를 선택한다
빌드가 완료되면 성공이 출력된다
마지막으로 구성 관리자를 Development Server 로 변경한다
잠깐의 로딩이 필요할 수 있으니 기다리자
프로젝트 이름의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 빌드를 선택한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빌드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기다리지 말고 다른 일을 하다가 오도록 하자
빌드가 완료되면 성공이 출력된다
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를 완료했다
참고 자료
https://docs.unrealengine.com/5.0/ko/setting-up-dedicated-servers-in-unreal-engine/
전용 서버 구성하기
프로젝트를 위한 전용 서버를 구성하고 패키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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