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 Unreal Engine / UE / 데디케이티드 서버 / Dedicated Server
진행 순서
1. 에픽 게임즈 계정과 깃허브 계정 연동
2. 에픽게임즈 깃허브에서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 다운로드
3.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및 플러그인 다운로드
4. 언리얼 엔진 설치, 빌드 및 실행
5. 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 생성 및 빌드
6. 프로젝트 설정 및 패키징
7. 데디케이티드 서버 호스팅 (로컬)
8. 데디케이티드 서버 호스팅 (멀티플레이)
개발 환경 설정 2 에서는 진행 순서 3 ~ 4 의 과정을 진행해보자
먼저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기 전, 제거를 하고 재설치를 하고 싶다면 이 글을 참고하자
https://pharan.tistory.com/3
비주얼 스튜디오 (Visual Studio) 제거
비주얼 스튜디오 / Visual Studio / 제거 / 삭제 1. Visual Studio 2013 또는 2015 2. Visual Studio 2017 이상 (2017, 2019, 2022) 3. 기타 설치된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제거하자 1. Visual Studio 2013 또는 2015 VisualStudioUninsta
pharan.tistory.com
3.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및 플러그인 다운로드
Setting Up Visual Studio
Install Visual Studio Tools for Unreal Engine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gamedev/unreal/get-started/vs-tools-unreal-install
두 문서를 기준으로 한다
UE 5.2부터는 VS 2022가 언리얼 엔진 컴파일을 위한 디폴트 Visual Studio 버전이므로 해당 버전을 설치한다
Visual Studio Downloads 에서 다운로드하자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downloads/?cid=learn-onpage-download-cta
커뮤니티 (Community) 버전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VisualStudioSetup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하자
계속을 선택한다
Visual Studio Installer 설치가 진행된다
Visual Studio Installer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2022 설치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NET 데스크톱 개발을 추가한다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을 추가한다
유니버셜 Windows 플랫폼 개발을 추가한다
C++를 사용한 게임 개발을 추가한다
최신 버전의 Windows 10 SDK 도 추가하고, 설치 버튼을 선택한다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 후 시작 항목은 체크를 해제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 Installer 를 종료한다
이제 visual studio integration tool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만약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향상된 unreal engine 지원을 사용하려면 무료 visual studio integration tool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라는 안내 메세지를 보게된다
설치 시 Visual Studio 내에서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언리얼 엔진(UE) 블루프린트 보기
- UE 클래스 추가
- UE 로깅 보기
- UE 매크로 보기 및 확장
vc-ue-extensions (https://github.com/microsoft/vc-ue-extensions) 에서 다운로드하자
우측 흰색 Releases 버튼을 선택한다
최신 버전의 흰색 Assets 버튼을 선택하고, 버전에 따라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ue52 의 경우 언리얼 엔진 5.2 버전, ue53 의 경우 언리얼 엔진 5.3 버전이다
언리얼 엔진 5.3 버전을 다운로드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해제한다
압축을 해제한 폴더를 이동이 편하도록 바탕화면으로 잠시 이동시킨다
이후 개발 환경 설정 1 에서 압축 해제한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 폴더를 선택한다
글에서는 C ▶ 사용자 ▶ {유저이름} ▶ 언리얼 엔진 이다
Engine 폴더를 선택한다
Plugins 폴더를 선택한다
바탕 화면으로 이동했던 VisualStudioTools 폴더를 해당 폴더로 이동한다
반드시 플러그인 폴더 내에 이동해야 한다
이제 언리얼 엔진을 설치하자
4. 언리얼 엔진 설치, 빌드 및 실행
이제 다시 개발 환경 설정 1 에서 압축 해제한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 폴더를 선택한다
글에서는 C ▶ 사용자 ▶ {유저이름} ▶ 언리얼 엔진 이다
폴더 내 Setup 을 실행한다
추가 정보를 선택한다
실행을 선택한다
설치가 진행된다
만약 해당 화면에서 대기한다면, 작업 표시줄을 확인하자
작업 표시줄에서 해당 아이콘을 선택해 팝업 창이 표시되면, 확인을 선택한다
만약 자동으로 팝업 창이 표시된다면 마찬가지로 확인을 선택한다
예를 선택한다
추가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cmd 가 종료된다
다음은 프로젝트 파일 생성이다
같은 폴더의 GenerateProjectFiles 를 실행한다
마찬가지로 추가 정보 ▶ 실행을 선택한다
완료되면 자동으로 cmd 가 종료된다
폴더 내에 생성된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한다
건너뛰자
근본인 다크를 선택한다
탭도 닫아준다
문서에서 누락된 추가 구성 요소가 필요하다
우측 파란색 설치 버튼을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가 진행되고, 비주얼 스튜디오는 자동으로 종료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다시 실행된다
만약 실행이 안된다면 다시 프로젝트를 실행하자
프로젝트 우측 솔루션 탐색기에서, Engine 폴더의 삼각형 버튼을 선택한다
빌드를 위해 구성을 확인한다
상단 빌드 메뉴를 선택하고, 구성 관리자 버튼을 선택한다
Development Editor, 그리고 64bit 기준으로 Win64 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만약 다르다면, 변경해 주면 된다
이제 UE5 를 우클릭하고, 빌드를 선택한다
빌드가 진행된다
빌드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빌드가 완료될 때 까지 대기하자
빌드가 완료되면 성공이 출력된다
빌드된 언리얼 엔진을 실행하기 전에,
UE5 를 우클릭하고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 버튼을 선택한다
이제 언리얼 엔진을 실행해보자
키보드의 F5 키를 누르거나, 또는 중앙 상단의 로컬 Windows 디버거 버튼을 선택해 실행할 수 있다
앞으로는 언리얼 엔진을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완료되면 언리얼 엔진이 실행된다
언리얼 엔진이 실행된다
첫 실행 시 셰이더 컴파일 시간이 소요된다
언리얼 엔진 설치 및 빌드, 실행을 완료했다
참고 자료
https://docs.unrealengine.com/5.0/ko/setting-up-dedicated-servers-in-unreal-engine/
전용 서버 구성하기
프로젝트를 위한 전용 서버를 구성하고 패키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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